2004년 트랑고에 물었다1.
2001년 처음으로 클라이밍을 접하고 처음부터 앞뒤없이 매료당했다.
클라이밍에 관해 아무거나 궁금하고, 누구에게나 묻고, 인터넷 끝까지 찾아다녔다.
그시절 트랑고사 홈페이지에 두어번 문의한 적이 있다.
오늘 필요한 자료가 있어 뒤지다가 발견했다.
사실 개인적인 질문인데다, 질문자체도 엉성해서 올릴꺼리도 아니다.
그렇지만 지금 여기에 올리는 데는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다.
혹시라도 그 질문이 아직도 홈피에 남아있을까 싶어 검색을 해보았다.
구글에서 트랑고로 검색하니, "산악인의 자일파트너-(주)트랑고"라고 뜬다.
그런데 말이다.
그런데 말이다.
클라이머들과 소통하는 공간이 없더라.
질의 응답코너가 아예 없다.
매일매일 새롭게 클라이밍에 입문하는 초심자들이 있다.
궁금한게 어찌 없을까.
인터넷에서 대부분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겠다만,
공신력있는 장비 제조회사에서 궁극(^^)의 해답을 얻고자 하는 이도 없지 않을거다.
(*그래서 그시절 캡쳐한 두세개의 질문을 시리즈로 올려볼까 한다)
그리고 트랑고측에서도 발신하고 싶은 것이 있을 것이다.
기존 장비의 결핍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장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거도 있을 거다.
이런 정보가 살아있는 정보가 될텐데, 그런 코너가 없다.
아쉬울 따름인뎌.
이제 2004년경 질문과 대답을 올려 본다.
질문 뒤에 숨겨져 있는 여러 고민들이 무언지 지금도 알 것 같다.
당시 튜브확보기를 튜브하강기라고 하고 있다는 걸 오늘에서 발견한다.
대답은 유학재 선배님이 했다.
그때야 감히 만날 수도 없는 사람이어서 '선배'라는 호칭이 좀 그렇긴 하다만.
질문.
외국에서는 8자보다는 튜브하강기를 하강기나 확보기로 더많이 사용한다고 들었습니다
쓰본 경험으로는 튜브하강기가 확보를 볼때 자일의 흐름도 좋고 제동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하강기 용도로는 어떤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팔자는 자일의 꼬임이 조금더 심하고..튜브는 자일의 꺽임이 조금더 심한데..
안전도,편리도의 관점도 관점이거니와..자일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어느것이 심한지요...
답변.
선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모두가 맞습니다.
한 가지 더 모든 등산 장비는 겸용 및 다용도로 쓰기 위해 그동안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비는 주 사용목적에 따른곳은 즉 한가지의 기능에 충실하게 집중되어 있습니다. 나머지는 부수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개발 또는 추가를 시킨 것입니다.
등반이 시작되면서 먼저 개발 된 것이 빌레이 기구보다 하강기입니다.
많은 하강기가 개발되었지만 그중에 지금 까지 남아 있는 다용도의 하강기는 8자 입니다.
8자 하강기는 빌레이를 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빌레이 기구 역시 등반이 발달되면서 (점점 더 어려운 등반을 추구하면서) 많은 발달을 하였습니다. 여타의 장비보다 빌레이 기구가 제일 많은 종류와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안전을 위한 행위이기에 까다롭다는 것이죠.
8자 하강기는 오랬동안 그리고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을 하면서 중요한 문제점들이 발견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 말씀 하신대로 8자 하강기는 줄이 잘 꼬임니다. 꼬이는 것으로 끝나면 좋은데 줄이 길수록 꼬이는 정도가 무척 심해진다는것이죠.
하강중 꼬인 것을 풀지 못할 정도로 심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에 초보자가 대처 능력없이 이런 상항에 생기거나 대처할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 할지라도 매달려 있거나 주변 상황이 그것을 처리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때에는 문제가 달라지지요.
특히, 악천후시, 눈 또는 비가 많이 와 앞을 분간하기 힘들 경우, 겨울등등의 상황을 가정한다면 그 결과는 엄청 나죠. 그리고 8자로 빌레이를 보면 안되는 것은 시스템의 잘못으로 하강기가
돌아가서 카라비너에서 이탈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하강기 또는 빌레이 기구를 쓸때는 꼭 잠금형 카라비너가 필수입니다.
또 하나는 8자 하강기를 연결하는 것은 카라비너입니다. 8자 하강기를 카라비네에 걸어서 사용할 때 8자 하강기의 카라비너 고리와 카라비너 사이에 유격이 있어 순간적으로 충격이 가해질 때 카라비너가 파손될 수 있는 소지가 다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8자 하강기로 확보를 볼 때 확보할 수 있는 확보력은 그리 높지 않은 것을 나타 났습니다. 여하튼 오래전에 8자 하강기를 사용하다가 미국에서 사고가 났었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여하튼 8자 하강기는 주 사용처가 하강기(디센더)입니다.로프의 마모도 8자 하강기가 마찰 면적이 많이 빨리 마모를 시킵니다. 그리고 등반은 무게와도 싸움입니다.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것을 골라 가져가라면 당연히 가벼운 쪽과 안전성이 더 있는 것으로 손이 갈 것입니다.
확보는 가능한 전문적인 확보 기능을 가진 제품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현재 많은 종류의 확보기구 들이 나오고 있으며 대부분의 제품은 뛰어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하강기의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확보 사고는 장비 조작의 미숙, 안전수칙의 미준수, 그릇된 확보 기술, 안이한 확보태도 등에서 비롯 된다는 것 입니다. 많은 연습으로 안전한 확보법을 익히시고 또 장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 후 그 장비를 사용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이렇게 해서 16년 전의 '추억'을 되살려 보았다.
그때 선인봉 표범길과 박쥐길 앞에 섰을 때의 냄새까지 기억이 난다.
그리고 인터넷이 지금 같지 않던 시절,
인터넷 정보도 지금같지 않던 시절,
인터넷 산악회원 입장에서 자상하고 곡진하게 설명을 해 준 데에 대해 감사를,
우리와 함께 인터넷에서 호흡을 했던 트랑고를 기록해 두는 것도 의미가 없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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